세계 3대 박물관으로는 영국 박물관, 루브르 박물관, 바티칸 박물관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인 루브르 박물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브르 박물관
가는 방법
메트로 1, 7호선 Palais Royal Musee du Louvre역에서 도보 1분
오픈시간
월, 목, 토, 일요일 09:00 ~ 18:00
수, 금요일 09:00 ~ 21:45
휴관일
매주 화요일, 1월 1일, 5월 1일, 5월 8일, 크리스마스
입장료
15유로
루브르 박물관은 1190년에 지어졌을 당시 요새에 불과했지만 16세기 중반 왕궁으로 재건축 되면서 그 규모가 커졌다고 합니다.1793년 궁전 일부가 중앙 미술관으로 사용되면서 루브르는 궁전의 틀을 벗고 박물관으로 탈바꿈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5세기 동안 유럽 외 다양한 지역에서 수집한 회화, 조각 등 수많은 예술품은 오늘날 30만 점가량에 이른다고 합니다. 전체를 다 돌아보려면 며칠을 걸리므로 관심있는 작품이 있으면 그 위치를 파악해 미리 동선을 짜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박물관 투어를 신청하여 다니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소장품에 대해서 설명도 들을 수 있고, 루브르 박물관에서 꼭 보고와야할 소장품 등도 빠짐없이 알차게 볼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루브르 정문에는 루브르의 상징인 유리 피라미드가 설치 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기념사진을 찍는 여행객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의 전시관은 1~3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지역과 시대에 따라 세밀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반지하층에는 고대 오리엔트, 이슬람 미술작품과 이탈리아, 스페인, 북유럽 조각품이 전시되어 있고, 프랑스 조각품은 리슐리외관의 반지하층과 1층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1층 전시관에는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 미술품이, 2층은 이탈리아, 에스파냐, 영국의 회화 및 19세기 프랑스 회화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2층에는 유명한 작품이 많아 항상 붐비는 곳입니다.
3층 전시관에는 프랑스 회화를 시대별로 전시해 두고 있고, 네덜란드, 플랑드르, 독일의 회화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소장품
1. 이집트 유물
대형 스핑크스
1825년 타니스에서 발견된 스핑크스 입니다. 발견된 스핑크스 중에서 가장 큰 것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그리스, 에트루리아, 로마 유물
밀로의 비너스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조각상 가운데 하나로 기원전 130년에서 100년 사이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사랑과 미를 관장하는 여신인 아프로디테(로마 신화의 비너스)를 묘사한 대리석상 입니다.
1820년 4월 8일 당시 오스만 제국의 영토였던 밀로스 섬의 농부 요르고스 켄트로타스에 의해 발견 되었습니다.
이 조각상은 1821년 루이 18세에게 헌납되었습니다.
사모트라케의 니케
사모트라케의 니케 또한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조각상 가운데 하나로, 기원전 220년에서 190년 사이에 로도스 섬의 주민들이 에게 해에서 일어난 해전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하여 사모트라키 섬에 세운 조각상으로 추정됩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승리를 관장하는 여신인 니케를 묘사한 대리석상으로 머리와 양팔이 잘려진 채로 남아있습니다.
이 조각상은 1863년 프랑스의 영사 겸 고고학자인 샤를 샴푸아소가 발견했습니다.
3. 조각
죽어가는 노예
1513년 율리우스 2세의 수후에, 미켈란젤로는율리우스2세의 무덤을장식할 여러개의 조각들을 고안해 내었는데 그 중 하나가 이 죽어가는 노예상입니다.
에로스의 키스로 되살아난 프시케
이 작품은 장 드라퐁텐이 아풀레이 우스의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아 1669년에 쓴 희곡 프시케와 에로스의 사랑 이야기에 나오는 한 장면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언니들의 꾀임에 넘어가 약속을 어기고 에로스의 얼굴을 보고 만 프시케는 에로스와 이별하게 되지만, 진정한 사랑을 깨닫고 비어스에게 찾아가 갖은 학대를 견디며 에로스를 기다립니다. 잘 견디는 프시케를 보며 질투를 느낀 비너스는 어느 날 지하세계에 가서 페르세포네의 아름다움을 한 상자 얻어오라고 심부즐을 보냅니다. 주변의 도움으로 페즈세 포네의 선물을 받게된 프시케는 돌아오는 도중에 그 상자를 절대 열지 멀라는 신신 당부에도 불구하고 호기심과 아름다워지고 싶은 유혹에 그만 뚜껑을 열고 맙니다. 상자 안에 든 것은 아름다움이 아니라 지하 세계의 잠이었고 프시케는 곧 죽음과 같은 잠에 빠져듭니다. 사랑하는 그녀를 찾아나선 에로스의 입맞춤으로 잠에서 깨어난 프시케는 에로스와 함께 신들의 세계에서 영원히 행복하게 살게 딥니다.
안토니오 카노바는 이 중에로스의 입맞춤으로 잠에서 깨어나는 프시케의 모습을 다루었습니다.
4. 회화
- 프랑스와 북유럽 회화
나폴레옹 황제와 조세핀 황후의 대관식
1804년 7월 국민 투표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프랑스의 황제가 된 나폴레옹은 같은 해 12월 2일 파지의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성대한 대관식을 거행했습니다. 이 행사를 그림으로 기록하여 후대에 남기는 일은 이미 1799년에 제1통령의 미술 감독으로 임명된 바 있는 다비드에게 돌아갔습니다. 루벤스의 <마리 드 메디치의 대관식> (1622-1625)을 참조하여 전체적인 틀을 구상한 다비드는 거의 1년여의 꼼꼼한 준비 작업과 2년의 제작 과정을 거쳐 프랑스 역사상 가장 큰 대작을 완성했습니다.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1830년, 프랑스 파리에서 일어났던 7월 혁명의 모습을 그린 작품입니다. 1814년의 왕정 복고로 루이 16세의 동생들인 주이 18세와 샤를르 10세가 차례로 왕위에 올랐으나 샤를르 10세가 입헌군주제를 거부하고 과거의 정치체제로 회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파리에서는 또다시 혁명이 일어나게 됩니다.
1830년 7월 27일, 시민들은 시내 곳곳에 바리케이드를 설치하였고 군대와 시가전을 벌인 끝에 29일에는 시민들이 왕궁으로 진입하여 샤를르 10세는 결국 망명하게 됩니다.
이렇게 3일에 걸친 열띤 혁명 중 이틀째인 7월 28일의 파리 거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이탈리아 르네상스 회화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걸작으로 유명한 모나리자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초상화 중 하나이지만, 언제, 누구를 모델로 하여 그려진 것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이는 레오나르도가 작품에 서명을 하지 않았고, 기록들도 전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초상화가 왜 주문자에게 인도되지 않고 작가의 소장품으로 남아 있다가 후일 프랑스 왕실 소장품이 되었는지는 여전히 수수께끼입니다.
골고다 언덕
안드레아 만테냐의 대표작 <성제노 제단화>의 메인 그림 아래 쪽에 위치한 작은 그림중 가운데 그림입니다. 그리스도와 두 강도가 십자가에 못박혀있는 장면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림의 배경은 바위로 둘러싸인 '해골산'이라는 뜻의 골고다 언덕입니다. 바닥에 난 구멍들은 이곳이 사형집행지 임을 보여줍니다. 화면 왼쪽에 있는 해골 무더기는 이곳이 해골산임을 암시하며 그리스도의 십자가 밑에 놓인 두개골은 그리스도가 처형을 당한 곳이 바로 아람의 무덤이 있던 자리이며, 그리스도가 줄어갈 때 지진이 일어나 아담의 해골이 밖으로 나왔다는 전설에 따른 것입니다. 성화에서 그리스토의 십자가 처형장면 아래에 해골이 함께 그려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루브르 박물관과 꼭 보고와야할 작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 루브르박물관에 갔었을 때 모나리자나 밀로의 비너스, 대형 스핑크스 등 유명 작품을 보고 오긴했지만 그 작품이 만들어진 배경 등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니까 흥미를 잃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후에 루브르 박물관에 다녀왔었던 분 얘기 들어보니 박물관 투어를 신청해서 다녀오면 좋다고 하더라구요. 비용이 좀들더라도 도슨트 보다는 박묵관 투어를 신청해서 가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더라고요!
혹시라도 다음에 또 루브르 박물관에 방문할 기회가 생긴다면 박물관 투어를 신청해서 가고 싶네요!
출처
네이버캐스트 ‘세계의 미술관-루브르 박물관(송혜선, 2011.05.17.)
네이버 지식백과 ‘루브르 박물관 (Louvre Museum) (저스트 고 (Just go) 관광지)
네이버 지식백과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교황 율리오 2세 무덤의 죽어가는 노예(Captif dit l'Esclave mourant, destiné au tombeau du pape Jules II (1441-1513))’
네이버 지식백과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에로스의 키스로 되살아난 프시케 (Psyché ranimée par le baiser de l'Amour)’
네이버 지식백과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나폴레옹 1세와 조세핀 황후의 대관식
(Sacre de l'empereur Napoléon et couronnement de l'impératrice Joséphine)’
네이버 지식백과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 1830년 7월 28일 (Le 28 juillet 1830 : la Liberté guidant le peuple)’
네이버 지식백과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모나리자 (Mona Lisa)’
네이버 지식백과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골고다 언덕 (Le Calvaire)’
위키백과
루브르 박물관 홈페이지 www.louvre.fr/
Site officiel du musée du Louvre
www.louvre.fr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올림픽 개최지인 파리 꼭 가봐야할 곳 - 에펠탑, 루브르 박물관, 노트르담 대성당 (0) | 2021.08.15 |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동물원이 있는 쇤브룬 궁전 (0) | 2021.06.16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 반고흐 미술관, 크뢸러 뮐러 미술관,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렘브란트의 집 (0) | 2021.01.21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 잔세스칸스, 쾨켄호프, 하이네켄 맥주공장, 룩아웃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 운하 크루즈 (0) | 2021.01.16 |
새해 맞이 - (2020년 연말은 집에서~!) (0) | 2020.12.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