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동화같은 프랑스 마을 콜마르 (하울의 움직이는 성 배경지)

by 윤새싹 2022. 3. 6.
728x90
반응형
SMALL

콜마르

콜마르는 프랑스 북동부 그랑테스트 레지옹 오랭 데파르트망의 수도로 '작은 베니스'로 불릴만큼 관광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인데요.

또한 이곳의 올드타운은 미야자키 하야오가 제작한 애니메이션인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배경이 되어 더욱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게 되었습니다.

 

저도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좋아해서 5번정도는 본 것 같은데, 배경지에 대해서는 처음 알게된 것 같네요.

콜마르의 사진을 찾아보았는데, 엄청 아름다운 곳이여서 꼭 한번 가보고 싶어지네요!

 

그럼 콜마르에 가볼 곳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쁘띠 베니스

쁘띠 베니스는 콜마르의 시내 중심가에서 남동쪽으로 약간 떨어진 푸아손느리 항구에 있습니다.

쁘띠 베니스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이름대로 프랑스의 작은 베네치아로 불릴만큼 아름다운 강변 경치를 자랑하는 곳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거리 한 가운데에는 콜마르가 14세기부터 17세기까지 알자스 지방의 대표적인 무역 도시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로슈 강이 흐르고 있으며 이를 연결하는 작은 다리들도 곳곳에 놓여 있다고 합니다.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채 강변을 따라 쭉 늘어서 있는 반 목조 가옥들도 인상적인데, 건물 대부분이 지역 특유의 건축미를 가졌을 뿐 아니라 밝고 화려한 색깔로 칠해져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근래에는 배를 타고 16세기 전통 가옥들을 관람하는 보트 여행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하며 강이 내려다보이는 카페에 앉아 여유를 즐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마르탱 교회

생마르탱 교회는 데파르트망의 프로뱅 지구 낭지에 위치하고 있는 유서 깊은 중세 교회입니다.

 

생마르탱 교회의 정확한 설립연도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13세기 정도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당시 유행하기 시작했던 수직적인 느낌의 고딕 건축 양식으로 지어졌습니다.

이를 상징하듯 교회 정면에는 랑세트라 불리는 뾰족한 아치형 창문들이 여러개 있습니다.

 

예배당 내부 또한 석조 재질의 아치형 천장을 가지고 있고, 바로 옆에는 남색 지붕이 인상적인 종탑이 하늘 높게 솟아 있습니다.

 

1707년 많은 금액을 투자한 종이 탑에 걸렸는데 이후 완전히 파괴되어 1763년 8월경 새로운 기부자들이 이름이 새겨진 종이 다시 제작되었고,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남겨져 있다고 합니다. 

 

 

 

메종 피스테르

영업시간 

 - 월 ~ 토요일 10:00 ~ 18:00

 - 일요일 10:00 ~ 17:00

 

메종 피스테르라는 이름은 1841년부터 1892년까지 이곳에서 살았던 가족의 이름으로 

바로 이곳이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실제 배경지라고 합니다.

위 사진에서 왼쪽 건물입니다.

 

1547년에 지어진 이 건물은 부유한 상인의 집으로 콜마르의 상징적인 장소이자 역사적인 기념물입니다.

16세기 콜마르의 역사와 건축 문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건축물로 8각형의 첨탑, 작고 독특한 초록지붕, 돌출된 테라스인 출창, 벽면 가득한 채색벽화들이 아름답습니다.

 

500년이 넘은 이 건물의 1층에는 와인 가게가 있어 알자스 와인을 구경하기 좋다고 합니다.

 

 

 

바르톨디 박물관

관람시간

 - 3~12월 매일 10:00 ~ 12:00, 14:00 ~ 18:00

 - 휴관 : 화요일, 1~2월

 

바르톨디 박물관은 콜마르 구 시가지 마르샹 거리에 세워진 건물을 박물관의 전시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톨마르의 주요 전시관 중 하나로 꼽히는 곳입니다.

 

프랑스 조각가 프레데릭 오귀스트 바르톨디가 태어나고 작품 활동을 했던 장소로 입구에는 그가 작업한 청동상이 서 있습니다.

바르톨디는 미국 뉴욕의 명물인 '자유의 여신상'을 디자인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전시관은 1922년 '바르톨디 박물관' 이름으로 개관해 바르톨디 부인이 시에 기증한 유품을 기반으로 꾸준히 소장품 목록을 확대해 나가 현재는 초상화, 사진, 스케치, 조각, 모형, 가구, 서적, 문헌 자료 등 바르톨디와 관련된 물건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운터린덴 박물관

영업시간

 - 09:00 ~ 18:00

 

13세기에 세워진 도미니크회 여자 수도원 건물을 숑고에 재단에서 구입, 개조하여 1835년 이후부터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층은 종교화를 전시한 미술관으로 중세에서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성화와 조각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중 대표적인 전시물은 고통 받는 그리스도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그뤼네발트의 <이젠하임 제단화>입니다.

 

2층에는 중세 말기의 조각품을 비롯하여 지역의 가구, 콜마르의 역사와 무기류, 도자기 등을 전시하고 있으며 르누아르, 모네, 피카소, 레제, 브라크 등의 작품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콜마르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프티 브니즈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생 마르탱 교회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프랑스 콜마르 여행 - 메종 피스테르'

네이버 지식백과 '바르톨디 박물관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운터린덴 박물관 (두산백과)'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