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중국에서 의심 환자 발생한 페스트(흑사병)은 어떤 병일까?

by 윤새싹 2020. 7. 6.
728x90
반응형
SMALL

중국에서 의심 환자 발생한 페스트(흑사병)은 어떤 병일까?

 

오늘 기사를 보다가 깜짝 놀란 소식을 접하게 되었는데요. 바로 중국 내몽고에서 페스트(흑사병) 의심 사례가 발견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아직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 페스트 의심 사례까지 발생했다니 마음이 참 심란해 집니다.

페스트에는 크게 림프절 페스트, 폐렴형 페스트, 패혈증 페스트로 나뉘는데, 이번 내몽고에서 발생한 페스트 의심환자는 림프절 페스트로 주로 감염된 포유동물이나 벼룩에 물려 발생한다고 합니다. 림프절 페스트의 경우 사람간 전염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내몽고 당국은 3단계 경계령을 내렸다고 합니다.

페스트는 중세시대 가장 무서운 감염병 중 하나였는데요. 지금으로부터 약 700년전 아시아와 유럽은 페스트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잃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페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스트 퇴치 기념비

 

 

 

유럽 전역을 공포에 떨게한 페스트

페스트는 14세기 중반 킵차크 군대가 제노바 시를 향해 페스트 환자의 시신을 쏘아 보냄으로써 유럽으로 전파되었다고 알고 있는데요. 하지만 그 전부터 동방 원정에 나섰던 십자군 병사들이 보석과 동방 문화를 약탈해 오면서 한센씨병(나병)과 페스트가 전염되었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페스트는 그때부터 무섭게 퍼져나가 수년정도만에 시칠리아,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과 프랑스, 유럽 중부의 오스트리아, 스위스,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스칸디나비아 국가에까지 퍼지게 되었습니다.

 

페스트는 쥐벼룩을 통해 감염되는 것 뿐만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를 통해서도 전염이 되어서 인구가 많이 밀집해 있는 도시에서 전염성이 더 높아졌고, 그 중에서도 공동체 생활을 하는 수도원에서 가장 많은 사상자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이 되자 전염병에 공포를 느낀 사람들은 사람이 많지 않은 시골로 떠나기도 했으며, 모든 외국 선박에 대해서는 항구에 내리기 전에 40일 동안 페스트 환자가 발생하지 않은 배에 한해서 상륙을 허가하도록 검역정선을 명령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페스트의 잠복기가 길어야 10일 정도였기 때문에 꽤 합리적인 방안이었습니다. 40일동안 페스트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으면 선원들은 안전하다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이 페스트의 확산을 크게 막은 것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그 무렵 기록에 따르면 전 유럽 인구의 1/3내지 1/4이 사망했는데, 이는 숫자로 2500만에서 6000만명의 유럽인들이 이 병으로 사망한 것입니다. 많은 사망자를 낳은 전염병 때문에 서유럽의 인구는 16세기가 되어서야 페스트 발병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였다고 합니다. 

그 후에도 1664~1665년 런던에서는 인구 20퍼센트 정도가 이 병으로 사망하였고, 19세기 말에는 중국에서도 이 전염병 때문에 엄청난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페스트가 당시 어마무시한 사망자를 낳은 전염병이였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사망자에 대한 기록을 보니 전염병의 무서움을 새삼 깨닫게 되네요. 당시의 페스트만큼 현재의 코로나가 전세계적으로 어마무시한 영향력을 끼지고 있는데, 이런 페스트까지 유행할까봐 더욱 걱정이 됩니다.

 

 

 

당시 페스트 의사 복장 재현

 

 

 

페스트가 유럽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첫째로 예술의 후퇴를 꼽을 수 있습니다. 예술가들이 사라지고 난 후의 그 자리를 메우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예술가들이 창의력을 높이기 위해 선호하던 여행도 금기 되었기 때문에 당시 남아있던 예술가들은 페스트가 남긴 생생한 기록들을 예술로 남기게 되었씁니다. 그래서 이 시대에 페스트와 관련된 수많은 예술 작품이 남았던 것이겠죠.

둘째로는 사회계층의 급격한 변동을 들 수 있습니다. 페스트로 수 많은 노동자를 잃은 지주들은 파산을 맞게 되었고, 노동력이 부족해지자 임금은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게다가 금은 보화는 전염병도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이었기 때문에 살아 남은 사람들에게 이전보다 훨씬 많은 재산이 할당됩니다. 그 덕에 졸부가 급격하게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부를 추적하게 된 졸부들은 패션에 많은 관심이 있었는데, 때문에 패션산업도 급격히 성정하게 되었씁니다. 이에 유럽의 르네상스 시대가 시작하게 됩니다. 페스트의 피해가 다른 지역보다 비교적 덜했던 이탈리아의 도시들이 르네상스 문화와 학문의 중심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페스트에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수도원 때문에 성직자의 숫자가 급격히 줄어들며 성직자 희망자에게 요구하던 자격 조건이 완화될 수 밖에 없었고, 이는 미신과 이단에 쉽게 흔들릴 만한 인물들도 성직자로 양성되게 이르렀씁니다. 그 결과 일반 백성들의 공포에 휩싸인 심리 상태를 이용한 온갖 미신과 이단이 출현하는 계기가 됩니다.

 

 

페스트는 어떤 병?

페스트(흑사병)은 페스트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감염병이며, 페스트균에 감염된 쥐에 기생하는 벼룩이 사람을 물때 전염이 됩니다. 드물게 폐렴형 흑사병에서는 사람과 사람사이에 전염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페스트는 증상에 따라 가래톳 페스트(림프절 페스트), 패혈증형 페스트, 폐렴형 페스트 등으로 구분합니다.

 

-가래톳 페스트(림프절 페스트)

보통 2~6일 정도의 잠복기 후 오한, 38도 이상의 발열, 근육통, 관절통,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증상이 발생한 후 24시간 이내에 페스트균이 들어간 신체 부위의 국소 림프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겨드랑이나 서혜부의 통증 때문에 만지거나 걷는 등의 동작을 잘하지 못하고, 주변 피부가 불게 부어 오릅니다. 치료할 경우 증상이 빠르게 호전되는데 2~5일 정도면 발열 등의 이상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병이 치명적인 상태로 급속히 진행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패혈증혈 페스트

20퍼센트 정도의 환자에서는 일차성 패혈증이 나타나는데, 그 증상이 보통 패혈증의 증상과 같다고 합니다. 출혈성 반점, 상처 부위의 출혈,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에 의한 말단부의 괴사, 치료가 잘 되지 않는 저혈압, 신장 기능의 저하, 쇼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급성 호흡 부전 증후군이 동반 되기도 합니다.

 

-폐렴형 페스트

페렴형 페스트는 페스트 중 가장 중한 형태의 감염병인데, 잠복기는 대개 3~5일이고 급작스럽게 오한, 발열, 두통, 전신 무력감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빠른 호흡, 호흡 곤란, 기침, 가래, 흉통 등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고, 질병 이틀째부터는 객혈증상, 호흡 부전, 심혈관계 부전, 허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페스트는 진단이 늦어질 경우 사망률이 높아지므로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혈액이나 림프액, 가래 등을 통해 페스트균 배양검사를 실시하여 감염여부를 판단합니다. 페스트 전염시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하는데, 발병 초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적입니다. 페스트 치료 지연시 패혈증이 진행하게 되고 다발 장기부전, 심각할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세상의 모든지식-흑사병', 네이버 지식백과 '재미있는 미생물과 감염병 이야기-봉건제도를 무너뜨린 페스트',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흑사병', 위키백과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