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하기

애플의 5번째 액면분할 - 액면분할을 왜 할까?

by 윤새싹 2020. 8. 11.
728x90
반응형
SMALL

얼마전 주식관련 소식을 보다가 애플이 주식을 액면분할한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애플의 5번째 액면분할은 주식을 4분의 1로 쪼개는 것이며, 이미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은 1주당 3주를 추가로 받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 대략 50만원선 정도 되는 주식은 액면분할로 인하여 약 13만원정도로 낮춰진다고 합니다.

 

또한 애플이 7월 30일에 어닝서프라이즈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2분기에 매출액 597달러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지난해 대비하여 약 11% 증가한 수치로서 2분기 기준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영업이익도 전년도보다 13.4% 상했다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큰 타격을 입은 곳이 많은데, 전년도 보다 2분기 매출액이 11%나 증가 했다니 투자자들의 눈이 아주 반짝일 소식이죠!

 

저에게도 아주 반가운 소식이였는데요. 애플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이고, 저 또한 애플기기를 아주 애용하고 있는 소비자로서 애플의 주주가 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주식 가격이 매수를 망설이게 했던것이죠. 왜냐하면 저는 아직 주식 초보자이고, 애플의 주식 2주만 가지고 있어도 100만원대이기 때문에 요즘은 현금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죠. 그만큼 제가 주식에 넣는 시드가 넉넉하지 않았던 탓이겠죠. 그런 저에게도 호재여서 액면분할가가 적용되는 8월 31일이 매우 기다려지는데요!

 

그럼 액면분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액면분할

액면분할은 말그대로 주식의 액면가격을 나눠 발행주식 총 수를 늘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납입자본금은 변동이 없구요.

 

액면분할을 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시장가격이 과도하게 높게 책정이 되다보니 저처럼 매수를 망설이는 분들도 더러 있을 것입니다. 혹은 그 외의 여러 이유 때문에 주식의 거래가 부진할 때, 신주 발행이 어려운 상황일때 기업들이 액면분할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액면분할을 함으로써 주식의 주당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에 주식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고, 액면분할을 한다는 뉴스가 나오면 주가도 많이 오른다고 하네요. 작성일 현재 애플의 주가 차트를 보니 정말 주가가 급상승 했네요!

 

또한 기업가치에 변동 없이 주식수가 늘어나는 모습이 무상증자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지만 무상증자 같은 경우는 발행주식수를 늘린만큼 기업의 가치가 하락하는 반면에 액면분할은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여기서 무상증자에 대해 다시 한 번 짚어보자면, 무상증자는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전입하기 위하여 신주를 주주들에게 무상으로 발행하는 것입니다. 무상증자 또한 발행주식수만 늘어날뿐 자본의 총 합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무상증자에 대해 더 궁금한 것은 지난 글에서 무상증자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그 글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미국의 우량주들은 주가가 일정수준으로 오르면 액면분할을 하여서 주식 거래에 유동성을 늘리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다고 하며 주식뿐만 아니라 채권도 마찬가지로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액면분할을 합니다.

 

우리나라의 사례를 들어보자면 삼성전자가 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2018년 5월 삼성전자가 액면분할을 진행하였는데, 당시 1주당 250만원정도 되던 것이 1주당 5만원대로 50대 1의 비율로 가격을 낮췄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도 액면분할전 주가가 점점 오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제가 어릴때 어른들이 '주식 하려거든 삼성주식을 사라'고 하던 말씀을 듣고 본 것이 1주당 150~180만원 선이었던 기억이 있거든요. 현재 1주당 5만원대의 가격이어서 제가 잘못 본 것인가 했는데 삼성도 액면분할한 사례가 있었네요!

 

이렇게 액면분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액면병합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액면병합

액면병합은 액면분할과 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주식발행 총 수를 줄여서 주가를 높이는 것이 액면병합입니다. 예를 들어서 1주당 1,000원이었던 주식 10주(1,000원*10주=10,000원)을 5주로 병합하면 1주당 2,000원(2,000원*5주=10,000원)으로 총 자본의 변동은 없지만 1주당 가격이 증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액면병합을 진행하는 이유는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주식의 회전율을 낮아지지만 주가관리 하기가 좋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액면병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등에서 이런 경제용어에 대해 읽어보기만 하며 공부할 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냥 매일 어플 들어가서 수익률이 얼마나 되나 그 재미만 봤지 이론 공부에 대한 재미가 없었거든요. 근데 이렇게 적어가면서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까지 찾아보며 공부하니 확실히 재미가 붙는 것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경제용어사전-액면분할', 네이버 지식백과'시사상식사전-액면병합'

728x90
반응형
LIST

댓글